화재연구실험
자동차화재 재연실험
최근 친환경 자동차와 에너지 효율적 차량이 개발되어 출시되고 있다. 새롭게 개발되는 자동차 성능에 맞추어 편의성, 안정성 강화 등을 이유로 IT기술과 전자장치가 융합되고 있어 차량화재 조사와 관련한 주변 환경도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차량 내 다양한 연료 주입 방식 및 엔진 형태 등 차량의 발전 속도에 따른 화재원인 조사 기법은 제고되지 못해 발화원인이 제대로 규명되지 못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아울러 화재사고 후 차량 구성품의 손상 및 원활한 사고접수가 되지 않는 등의 문제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한국화재감식연구소에서는 자동차 화재와 관련하여 차량 전기 계통, 엔진계통 및 배기계통 과열에 의한 화재에 대해서는 사고사례 분석 및 실험적 연구가 다년간 진행되어 왔다. 연구를 통하여 자동차 착화·발화로 이어지는 개연성에 관하여 연구해 보고 향후의 법안 마련 및 예방·안전대책에 대해서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