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재감식연구소

화재연구 및 재연실험

홈 > 연구활동안내 > 화재연구 및 재연실험

화재연구실험

  • 화재를 일으키는 물질 및 현상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여 화재 위험성·인화(발화) 개연성을 분석하고, 시사점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아래 사진은 자동차 부동액 성분을 분석한 그림이다.
    부동액의 주성분은 에틸렌글리콜로써 인화점 120℃, 발화점 398℃의 소방법 분류상 제4류 제3석유류로서 차량의 내적 결함으로 인한 라디에이터 오버히트 시 출수된 부동액 유증기가 스파크 또는 고온 표면과의 접촉 등으로 인해 착화로 이어질 개연성은 충분하다. 부동액 유증기의 분석결과 인체에 치명적인 할로겐 화합물이 배출되는 등 인체 해로움, 가연성 유증기에 의한 화재발생 위험성과 관련하여 적극적인 규제방안 마련·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 등을 통하여 화재위험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자동차화재 재연실험

최근 친환경 자동차와 에너지 효율적 차량이 개발되어 출시되고 있다. 새롭게 개발되는 자동차 성능에 맞추어 편의성, 안정성 강화 등을 이유로 IT기술과 전자장치가 융합되고 있어 차량화재 조사와 관련한 주변 환경도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차량 내 다양한 연료 주입 방식 및 엔진 형태 등 차량의 발전 속도에 따른 화재원인 조사 기법은 제고되지 못해 발화원인이 제대로 규명되지 못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아울러 화재사고 후 차량 구성품의 손상 및 원활한 사고접수가 되지 않는 등의 문제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한국화재감식연구소에서는 자동차 화재와 관련하여 차량 전기 계통, 엔진계통 및 배기계통 과열에 의한 화재에 대해서는 사고사례 분석 및 실험적 연구가 다년간 진행되어 왔다. 연구를 통하여 자동차 착화·발화로 이어지는 개연성에 관하여 연구해 보고 향후의 법안 마련 및 예방·안전대책에 대해서도 제시하고자 한다.

주소: (07226) 서울시 영등포구 영중로 170 5층 (영등포8가, 한국소방안전협회) 사단법인 한국화재감식학회 부설 한국화재감식연구소
전화: 070-5118-2808 / 팩스: 02-2671-8081 / 메일: fisk@hanmail.net

Copyright ⓒ kifi.kr All rights reserved.

KIFI KOREA INSTIUTUTE OF FIRE INVESTIGATION
관리자로그인 현대이지웹 바로가기